어린이들은 차별과 불평등에 시달리지 말아야하며 불우한 조건 때문에 그늘진 곳으로 내몰리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설문대어린이도서관은 어린이들에게 평등한 기회를 보장하고 최선의 창조적 성장환경과 최선의 봉사를 제공하는 것을 사명으로 합니다.
또한 미래의 주인인 우리 어린이들이 좋은 어린이 책과 문화 활동을 통하여 올바른 가치관과 인격을 지닌 사람으로 이끌어 준다는 사명의식을 가지고 꾸준히 문화활동을 펼쳐 나가고자 합니다.
□ 설문대어린이도서관은 이런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 어린이들이 원하기만 하면 누구나 쉽게 책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책읽기가 주는 성숙성의 경험을 통해 어린이들이 공공의 가치를 아는 민주시민을 육성합니다.
◇ 어린이들의 꿈과 희망에 따라 재능을 꽃 피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우미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 다양한 문화와 삶을 이해하고 자연과 사람을 사랑하고 평화를 추구할 수 있는 인간으로 자라는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 설문대어린이도서관은 이런 목표로 도서관을 살찌게 만들 것입니다.
• 설문대어린이도서관은 책의 세계가 펼쳐주는 무한한 상상력의 나라로 이곳 어린이들을 초대합니다.
• 이 도서관 문으로 들어오는 순간 어린이들은 새롭고 신기한 책나라의 여행자, 탐험가, 발견자가 됩니다. 이 도서관에는 국경이 없습니다.
• 이곳에서 어린이들은 세계를 만나고 남들을 발견하고 그들 자신과 대면하며 온갖 아이디어들을 얻습니다.
• 이 도서관은 어린이들이 자유로운 모험과 발견을 통해 가장 창조적인 인간으로 자랄 수 있게 도우려고 합니다.
• 제주 어린이들은 자기 고장의 문화와 역사에 긍지를 갖고 이곳의 말소리, 바람소리, 파도소리를 사랑하며 그들이 태어나고 자란 사회를 신뢰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이런 긍지와 신뢰만이 그들에게 높은 자신감을 심어주고 장차 그들 스스로 좋은 사회를 만드는 일에 나설 수 있게 합니다.
• 설문대어린이도서관은 이곳 어린이들이 그렇게 클 수 있도록 도우려고 합니다.
□ 설문대어린이도서관은 아이들을 위해 이런 정책을 폅니다.
*한 살부터 도서관으로
설문대어린이도서관은 어린이들이 한 살 아기 때부터 책과 친해지고 도서관과 친숙해질 기회를 갖도록 운영됩니다. 영/유아들, 취학 전의 아이들, 취학 후의 어린이들이 모두 설문대의 주인입니다.
*살아있는 도서관
설문대어린이도서관은 책 읽기는 물론, 이야기 들려주기, 노래, 춤, 그림, 영상, 공작, 낭송, 연극 등 많은 활동들이 책 읽기와 연결되어 진행되는 "살아있는 도서관", " 재미가 넘치는 도서관"으로 운영됩니다. 또한 어린이들이 상상력과 창조성을 키우고 자극받는 영감의 샘이고자 합니다.
* 마을 주민들과 함께 운영하는 도서관
설문대어린이도서관은 마을주민들과 함께 운영하고 유지하는 새로운 모델의 도서관입니다.
지역사회의 민간 인사들로 구성된 운영위원회와 자원봉사자들이 힘을합쳐 도서관 운영과 유지를 책임집니다.
왜 그래야 하냐고요?
그래야 "살아있는 도서관"이 되기 때문이죠!!
*가정, 학교, 도서관의 연결
설문대어린이도서관은 가정과 학교, 그리고 도서관에서의 책읽기 활동을 적극적으로 연결하고 "책 읽는가족" 문화와 "책 읽는 교실"을 만들어가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좋은 어린이 도서관을 유지하는 일은 우리 고장의 자랑이자 우리 모두의 책임입니다.
<뚜벅뚜벅 걸어온 길>
1998 10월 도서관 개관
1999 •농어촌 지역으로 찾아가는 멀티미디어 극장 9회 공연
•기획강연/자녀 독서 지도를 위한 학부모 강좌
•학부모 강연회/“책 읽는 아이를 위하여” 독서상담
2000 •농어촌 지역으로 찾아가는 멀티미디어 극장 12 회 공연
•독서캠프 “책 속 역사를 만나다”
2001 •문화관광부 <정 문화학교> 지정
•독서캠프 " 숨겨진 제주 설화를 찾아서"
•독서교실 “우리 동화 작가 4인 알아보기”
•농어촌지역 학부모 강연 "우리 아이들에게 어떤 책을 읽혀야 할까?”
2002 •독서교실 “도깨비를 찾아서”
•농어촌 지역으로 찾아가는 멀티 미디어 극장 7 회 공연
•전국 어린이도서관협의회 책 축제 참가
2003 •비영리 민간단체등록 (명칭: 설문대독서교육연구회)
•독서교실 “키라와 함께하는 틴틴경제교실”
•책을 통한 지역 자원 활동가 육성
•전국 어린이도서관협의회 책 축제 참가.
2004 •소외계층 어린이를 위한 이후학교 “주제가 있는 주말 책 이야기”
•문화학교
•소외계층 어린이를 위한 독서지도 자원 활동가 양성 과정 운영
•전국 어린이도서관협의회 책 축제 참가 “책 속에 풍덩 오감에 풍덩”
•제3회 전국평생학습축제책축제 참가 “ 책은 내 속의 바다, 책 속에서 꿈을 낚습니다”
2005 •소외계층 어린이를 위한 독서지도 자원 활동
•주 5일제 수업, 주말 테마 독서교실 “ 초록이의 열 두 가지 모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온라인 공모 우수사례 선정
•(후속 사업 “오름, 책이 피었습니다”)
•겨울 독서교실 “ 책 친구들과 몸놀이 해요”
•독서캠프 “ 우리 신화 껴안기”
•여름 독서교실 “ 꽃들에게 희망을”
2006 •도서관 공원 나들이 프로젝트 “돌이의 열두 가지 모험”
•시골유치원 책읽어주기 자원봉사활동 (물메초등 병설 유치원)
•독서캠프 “섬밖으로 행군하라!”
•겨울 독서교실 “뚝딱 영상 그림책”
•여름독서교실 “강낭콩 이야기”
•설문대 책잔치“돌하르방 빙세기 웃다‘
•제주도교육청 책 축제 “책들의 가을 소풍” 참가
2007 •문화학교 (책이 있는 요술상자, 살이있는 문화학교)
•도시, 농촌 어린이가 함께하는 마을도서관 살리기 프로젝트 “우리 마을 책 놀이터”
•시골유치원 책읽어주기 자원봉사활동 (어도초등 병설 유치원)
•겨울 독서교실 “뚝딱 인형극 놀이터”
•“희망의 작은 도서관” 지원사업 선정 리모델링
•제주도교육청 책 축제 “책들의 가을 소풍” 참가
•어린이문화 <사과> 초청 멀티미디어 창작교실 운영
•국립중앙도서관 총서 <작은 도서관 운영 사례집 발간>
•설문대 책잔치
•<유수암마을, 축구공 찾기> 그림책 발간
2008 •작은 도서관 진흥우수사례선정 문화관광부장관상 수상
•제주,살아있는 마을 도서관 네트워크 프로젝트 (신촌마을문고)
•문화학교-“책이 있는 보물상자”
•소외계층 어린이들 위한 독서지도 자원봉사활동-“행복한 책 나들이"
(어도,납읍 병설유치원)”
•독서교실: “꽃들에게 희망을”(여름) “책 친구들과 몸놀이 해요”(겨울),
•독서캠프(도서관에서 하룻밤)
•책 잔치(도시. 농촌 어린이가 함께하는 마을도서관 살리기 프로젝트-남생이못, 우렁이 친구 개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