셌째날이다. 이틀동안 도서관 총괄적인 이론공부에서 오늘은 도서관에서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실제적인 프로그램을
           배워보는 날이다. 시작하기 앞서 설문대 책모임 '책읽는여우' 회장이 책모임의 결성과정을 소개해 준다.
           먼저...가벼운 게임으로 서먹함을 풀고...

            제주그림책연구회가 만든 <곱을락>을 읽어준다

            각 모둠을 정해 손과발을 동원 제시한 숫자대로 짝을 맞춰야 한다.

            이렇게 틀린 모둠은 벌칙을 받고...엉덩이춤 대신 머리채 돌리기 벌칙을 받고 있다. 부끄러워 하지 않고 엄청 망가진다.

            잠깐 짬을내어 보물찾기 놀이도 한다. 보물을 찾기위해 도서관을 뒤집어 놓는다.

            도서관에서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실뜨기를 배워본다. 고양이수염 만드는 과정인데 다들 재미있어 한다.

             다음은 도서관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고무줄 림보 게임을 돌아가면서 해본다. 봉성 새별 작은도서관에서 온 선생님이
            우승했다. 정말 대단한 유연성이다. 그리고 무었이든 열심히 하려는 모습이 아름다웠다.

           휴식시간 없이 강좌는 계속된다. 모둠별로 제시된 그림책을 보고 대본을 구성, 연극을 펼쳐내야한다. 이런과정을 직접 해봄으
          로써 도서관 현장에서 아이들과 소통의 계기를 마련 할 수 있다. 같이 이야기를 나누면서 서먹했던 선생님들끼리 서로를 알고
          친해지것 같다

         

             드디어...대본구성을 마치고 연습시간이다. <줄줄이꿴호랑이>그림책을 재미있게 각색하여 열심히 연습중이다.

            두번째 강좌시간이다. 첫번째 강좌시간에 너무 뛰어놀아서 지칠법도 한데 이제는 분위기가 완전히 업~되었다. 이틈을 노려
           그림책 읽어주는 방법을 이야기해 준다.

            간단한 책 만들기다. 일명 '수수께끼 책' 아이들과 쉽게 할 수 있고 글과 그림을 통하여 그들의 마음을 알 수 있다.

            자기가 만든책을  소개하는 시간이다. 기발한 발상과 가슴이  짠한 내용들에 환호와 박수가 쏟아지고...

         <야쿠바와 사자> 그림책을 읽고 자기가 생각하는 '용기'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이다. 발표하는 쌤이나 듣는쌤 모두다 진지하다.

           마침내... 3일간 총16시간의 도서관학교를 수료한 자랑스런 얼굴들이다. 하루 네시간씩의 힘든 강행군이었지만 끝까지 함께
           해준 선생님들께 정말 감사하다. 앞으로 작은도서관 현장에서 묵묵히 아이들과 지역민들을 위한 씨앗이 되어 주기를 빌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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