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당개미, 제주를 탐험하라

점점 잊혀져 가는 제주를 구석구석 탐험하는 미션이 시작된다.

한 달에 한번 제주에 흩어져 있는 보석을 찾아 떠나는 탐험이다.

옛 제주와 현재의 제주를 찾아 서로 무엇이 바뀌었는지, 우리가 지켜야 할 것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찾아 떠나는 모험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제주도의 소중함을 몸과 맘으로 느낄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여 제주문화를 보존, 보전하는 통로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고, 아울러 친구들은 제주를 몸으로 경험함으로써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내가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등을 진지하게 생각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진로탐색에 도움이 되고자 다음달 1일 첫 탐험이 시작된다.(선착순 30명)

  

  언제: 2016년 5월 1일(일요일 10시부터 16시까지) 첫 탐험 시작

  누가: 초등 4학년부터 6학년 (선착순 30명)

  어떻게 접수: 홈페이지 비밀댓글(학교, 학년. 이름, 연락처 쓰기),

                   4월 26일(화요일) 오전 10시부터 접수시작

 

추진시기

세부 사업내용

비 고

2016년

5월~ 11월

7차시로 이루어질 예정.

1차시 : 박물관 탐험하다 - 제주도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여러 박물관 중에서 아이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정보를 탐색 하여 선택, 직접방문을 통해 제주의 잊혀지고 사라지 는 유, 무형문화를 알게 한다.

2차시 : 목축문화를 접하다 - 때 묻지 않은 제주의 속살을 보여 주는 감마장 길을 유채꽃을 보며 걷고, 제주마의 역사 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국내유일의 ‘리’에서 운영하는 조 랑말박물관을 방문하여 제주마에 대한 집중 탐구를 한 다.

3차시 : 한라산 등반하라 - 한라산 식생에 대해 조사를 하 고 당일에 어리목 코스로 올라가면서 고도에 따른 식 생대의 변화를 눈으로 탐색, 탐구한다.

4차시 : 제주 신화를 알아보다 - 한라산, 오백장군, 설문대할망, 영등할망 등 제주의 신화에 대해 조사하여 이야기 를 나누고 탐라신화공원을 찾아가 그 이야기를 더 깊 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

5차시 : 곶자왈을 찾아라 - 제주의 원시림의 모습을 간직하고 허파 역할을 하는 곶자왈. 그 중 선흘 곶자왈을 청소 년들과 함께 가서 람사르 습지에 대해 알아보고 숲 해설가와 함께 하는 숲 체험을 해 본다.

6차시 : 바다를 정복하라 - 용천수가 무엇일까? 제주 해녀의 삶 은 어떠했을까? 해녀를 직접 만나보고 그 이야기를 듣 고 바다에서 동. 식물을 체취하여 관찰하고 바다를 즐길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7차시 : 제주어로 공연하라 - 제주어로 된 그림책을 참고하여 아이들이 직접 기획하여 그림자극 준비한다. 제주어 의 소중함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많은 사람을 초대하 여 공연을 한다.

+ Recent posts